스마트폰과 스마트한 내비의 만남, 원내비(One Navi)

2017.08.09 16:57 Review./Mobile App.

 내비게이션이 대중화되고 언제부터인가 차를 살때면 내비게이션은 당연히 구비해야 하는 필수품처럼 생각되었다. 그런데 시간이 가면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용으로 다양한 내비게이션 어플이 등장하면서, 별도의 내비게이션을 구매하지 않는 사람들도 제법 늘어났다. 필자 역시 운전을 할 때면 사용중인 스마트폰을 내비게이션으로 사용한다.



 필자는 항상 이동통신사에서 서비스하는 내비게이션 어플을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LG유플러스로 번호이동을 한 3월 이후에는 유플러스 내비게이션을 사용해왔는데, 최근에 이 내비게이션어플이 '원내비(One Navi)'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원내비는 아이나비로 유명한 팅크웨어의 맵을 기반으로, U+내비와 올레아이나비의 데이터를 통합했다.



 원내비는 내비게이션이 가지고 있는 기본에 다양한 기능을 더했다. 전체적으로 색상과 글씨크기, UI 등에서 가독성을 충분히 높혀서 사용하기가 조금 편해진 느낌이다. 그리고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자주 방문하는 곳이나 최근에 방문한 목적지를 하단 메뉴를 한 번에 검색할 수 있게 했다.


▲ 원내비 빠른길찾기


▲ 원내비 길찾기 상세옵션





 원내비는 두 이동통신사가 그동안 수집한 데이터를 통합했기 때문에, 서비스를 하는데 필요한 DB가 상당히 축적된 것으로 보인다. 덕분에 원내비는 이런 데이터를 이용 타임머신 서비스를 제공한다. 타임머신 서비스는 출발지와 목적지를 정하고 출발예정시간을 선택하면 예상소요시간을 알려준다. 뿐만 아니라 출발예정시간을 알람으로 알려주기도 한다. 이 기능은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밀리지 않는 길로 가기를 원하는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지 않을까한다.


▲ 원내비에서 확인할 수 있는 도로소통상태


 원내비는 예상소요시간에 대한 정보뿐 아니라 도로소통상태에 대한 정보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지금까지 도로상황을 확인하기 위해서 다양한 어플을 사용한 경험이 있을텐데, 이제는 내비게이션상에서 확인하면 되기 때문에 별도의 어플을 추가로 설치할 필요가 없다. 위ㆍ아래 사진에 나오지만 원내비는 기본적으로 고속도로와 국도에 대한 소통상태정보를 제공하고, CCTV 역시 확인이 가능하다.


▲ 원내비에서 확인할 수 있는 도로 CCTV


▲ 운전 중 원내비를 사용하는 모습 #1 (과속카메라 알려줌)


 원내비는 다양한 기능을 더하면서 더 화려해졌는데, 길찾기라는 본연의 목적을 위한 기능도 추가되었다. 먼저 리얼맵(Real Map) 기능을 통해서 주행 중 복잡한 분기점을 손쉽게 알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 추가 되었고, 랜드마크 기준으로 길안내를 해서 듣기만 해도 헷갈림 없이 길을 찾을 수 있는 보이스턴 기능이 추가 되었다. 그리고 출발지 기준 5km 이내에 해안도로가 있을시 해당도로를 경유할 수 있게 해주는 테마도로 기능도 포함시켰다. 참고로 운전중에 사용중인 모습은 모두 아내가 안전하게 촬영한 것이다.


▲ 운전 중 원내비를 사용하는 모습 #2 (급커브 알려줌)


▲ 운전 중 원내비를 사용하는 모습 #3 (최저가 주유소 찾아줌)


▲ 내비게이션에 표시되는 자차마크는 변경 가능



 위에 소개한 기능 이외에 원내비는 블랙박스, 교통정보 표시, HUD내비게이션 기능이 있다. 이 3가지 기능은 지도를 한번 터치하면 위 사진처럼 메뉴가 등장한다. 아마도 메뉴 이름만 봐도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특별히 설명하지 않아도 이해할텐데, 메뉴명이 직관적이어서 금방 이해가 되는 이 기능들은 아래 사진처럼 구현된다.


▲ 원내비 블랙박스 기능 (집에서 테스트 촬영 중)




▲ 블랙박스 사용을 위해서는 앱 접근권한 변경이 필요


 특히 원내비에서 블랙박스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환경설정에서 앱 접근권한에 대한 수정이 필요하다. 위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선택사항에 대한 동의가 필요한데, 모두 동의하게 되면 메뉴에 블랙박스가 나타나고 이를 선택하지 않으면 메뉴상에 교통정보와 HUD만 보이게 된다.


▲ 원내비 교통정보 기능


▲ 원내비 HUD내비게이션 기능



 원내비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한 내비게이션 어플이다. 차에 꼭 내비게이션을 설치해야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그냥 스마트폰에 원내비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혹시나 스마트폰으로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면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거나 배터리가 빨리 소모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실제로 사용해보면 그다지 걱정할 필요는 없는 부분이다. 데이터는 LG유플러스와 KT 고객의 경우 완전 무료이고, 다른 통신사일 경우에도 한번 운전에 수 메가(MB) 정도만 사용된다.



신고
Copyrights(c) Multilog,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Posted by 멀티라이프.

Leave your greetings here.

  1. 서민당총재 2017.08.09 19:42 신고  Modify/Delete  Reply  Address

    요즘 네비 업데이트가 귀찮아.... 폰 네비를 가끔 키는데 나쁘지 않더라구요~
    유쁠 유전데 한번 설치해봐야겠습니다.

« Previous : 1 : ···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 : 2630 : Next »